비만도 계산법, 간단하게 이렇게 해보세요!
코로나19로 인해 뜻하지 않게 집에 머무는 시간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데요. 사회적거리두기가 길어질수록 사람들과의 대면 접촉을 통해 할 수 있는 일 역시 줄어들고 있으며, 동네에 있는 헬스클럽이나 공단에서 운영하는 실내수영장 등을 이용할 수 없어서 운동하기 또한 쉽지 않습니다.
체중이 얼마나 늘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비만도는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비만도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다음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비만이란?
비만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비만은 단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할까요?
우리 몸에 체지방의 양이 과도하게 많아진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체지방이란 우리 몸에 만약 에너지 보급이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몸에서 쓸 에너지를 저장해 두는 일종의 '저장고' 역할을 하는 곳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비만은 단순하게 체중이 과하게 나가는 '과체중' 상태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우리 몸 안에 체지방이 '과잉' 상태로 축적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비만도(BMI)에 대해서?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라고 합니다. 줄여서 BMI라고 부르기도 하죠. 신체질량지수는 카우프지수로 비만을 평가하는 지수로서, 세계공통 표준 지수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신장(키)과 체중의 비율을 이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서 비만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과 비교해 체지방의 정도를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도(BMI) 계산법
비만도를 측정하기 위한 공식이 있습니다. 수학공식처럼 어렵지 않기 때문에 외워 두셔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여기서 신장이란 본인의 키를 의미하며, m로 환산합니다. 본인의 키가 170cm이면 1.7m라고 하면 되겠죠.
- 비만도(BMI) 지수 = 표준체중(kg) ÷ 키(m) × 키(m)
만약 본인의 키가 180cm이며 체중이 70kg일 경우 비만도(BMI) 지수 공식에 대입을 하면 70 ÷ 1.8(m) × 1.8(m) = 약 21.60로 알 수 있습니다. 대한비만학회의 자료에 의하면 성인들의 BMI 지수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BMI 지수 18.5 이하 : 저체중
- BMI 지수 18.5~23 : 정상
- BMI 지수 23~25 : 과체중
- BMI 지수 25~30 : 비만
- BMI 지수 30~35 : 고도비만
- BMI 지수 35 이상 : 초고도비만
따라서 위에서 예시로 보여드린 BMI 지수는 정상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9세 미만의 연령대의 경우에는 신체가 성장 중에 있기 때문에 단순히 '성별'과 '연령별'로 비만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네이버를 통한 비만도 계산법
위에서 보시는 거처럼 성별을 선택한 후 신장(키)과 체중, 그리고 나이를 입력한 후 '계산'을 클릭해서 보다 간편하게 비만도(BMI) 지수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비만도 계산의 맹점, 이것도 꼭 유념해 주세요!
끝으로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비만도(BMI) 지수를 계산할 때 단지 본인의 표준 체중과 키만으로 계산을 하게 되죠. 그러나 이는 개인에 따라 체지방률과 근육량의 차이를 정확히 구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오래도록 한 경우 남들보다 근육량이 많고 체지방은 적게 나올 수 있는데 표준체중은 오히려 더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사람이 비만도 지수를 검사했을 때 과체중으로 나올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비만도 계산에 대한 함정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저체중인 사람이 근육량은 적고 체지방이 많은 마른 비만인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경우처럼 보다 정확한 비만도 지수를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선수나 평소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많이 하신 분, 어린이, 근육량이 다소 적은 노약자, 임산부 및 수유부, 척추측만증 환자 분들은 비만도(BMI) 측정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비만도(BMI) 지수 계산법 및 측정법, 그리고 반드시 알아둬야 할 주의점이었습니다. 비만도 계산의 장점이라면 단순히 키(신장)과 몸무게(체중)만 가지고도 간단하게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 있으면 민족의 명절인 한가위입니다. 보통 명절 기간이 지나면 체중이 늘어나신 분들이 속출합니다. 본인의 과체중 및 그 이상이라고 생각되신다면 이제부터라도 체중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겠죠? 대장암, 뇌졸중, 담성증, 심장질환, 당뇨, 고지혈증 등 대다수는 평소 비만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처럼 비만도가 높아서 좋은 점은 없으니까요. 평소 꾸준한 운동과 개선된 식습관을 통해 건강관리에 소홀히 하면 안 되겠죠? 혹시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반드시 검진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의 시작이 곧 다이어트의 시작이며, 이 때부터 본인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맹장 터지는 이유 과연 무엇일까요? 맹장 터진 증상 및 예방 알아보기!
'바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0) | 2021.01.02 |
---|---|
롯데슈퍼 휴무일 및 영업시간 총정리! (0) | 2020.11.04 |
몸에 좋은 과일 TOP 8 (0)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