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동안 안심하고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해주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고 새로운 대체제로 금융인증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글을 통해서 여타 민간인증서와 차별화된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
금융인증서란?
그동안 온라인 상에서 안심하고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사이버 증명서 역할을 해주었던 '공인인증서'가 지난 2020년 12월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쉽게 말씀 드려 폐지가 된 것이죠. 개인적으로 전혀 아쉽지 않은데요.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찾아보면 정말 까다롭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증서 하나 때문에 부가적인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하며, 개인 PC가 아니고 공용 PC라면 휴대전화나 USB에 따로 저장을 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도 있고요.
이 때문에 나중에 어디에 저장했는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사용하고 익히기에 정말 힘듭니다. 그러한 공인인증서에 대한 불편함은 21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인증서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눈여겨 볼만한 인증서로 금융인증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인터넷 상으로 공공기관 등에서 공문서를 발급 받거나 금융기관(은행 등)에서 계좌이체, 예출금 등 뱅킹업무를 할 때 일종의 사이버 인감증명서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여타 인증서와 다른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간단하게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 유효기간이 무려 3년이다.
- 앱 별로 따로 인증서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무엇보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를 통해서 관리가 되기 때문에 신뢰도, 안전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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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이를 위해서 여러분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인터넷, 모바일뱅킹의 '인증센터'를 들어가야 합니다. 인증센터를 통해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은행 외에 카카오페이, 네이버인증, PASS 등을 통해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이 무료라서 전혀 부담이 없으며, 3년의 유효기간으로 매년 갱신할 필요도 없습니다.
- 본인의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센터 클릭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후 유의사항 읽은 후 '동의'
- 본인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은행 출금계좌, 계좌 비밀번호 등)을 입력
- 본인인증(ARS,SMS,해외출국확인 인증, 대면확인용 1회 인증번호 인증 중 택일)
- OTP 인증
- 금융인증서비스 시작을 위한 본인 정보 다시 한번 입력
- SMS 등을 통한 확인코드 입력 후 비밀번호 설정
- 발급 완료
시중의 대다수 은행(농협,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은 위의 순서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뿐이지 큰 틀은 같기 때문에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정말 간단하게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끝
그동안 까다로운 공인인증서 발급에 비하면 훨씬 간결하고 PC를 느려지게 하는 주범인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비밀번호가 간소하게 6자리로 외우기 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젊은층을 비롯해서 어르신들도 편리하게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이상으로 금융인증서 장점과 발급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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